고객센터

지식기반 관광정보의 요람, 관광지식정보시스템입니다

공모전 이벤트

2021년 제5회 관광지식 카드뉴스 공모전 : 참가자 FAQ
게시판 내용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등록일 2021.04.01 조회 466

제5회 관광지식 카드뉴스 공모전 FAQ

 

이번 공모전에 관련된 주요 질문을 모아 제공해 드립니다.


 

 

1. 공모전 참여 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이번 카드뉴스 공모전 주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관광의 미래]입니다. 공모주제에 맞추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서 지정한 연구보고서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스토리와 인사이트를 담은 카드뉴스를 제작해 주시면 됩니다. 접수시 [카드뉴스 이미지] 파일과 [참가신청서 & 개인(혹은 팀원)정보활용동의서, 유의사항 동의서] 파일을 함께 이메일로 제출해 주셔야 합니다.

 

* 분량: 10장 내외

* 제출처: tourgo_contest@kcti.re.kr

* 파일명: ‘카드뉴스제목_(팀대표명)

* 1(혹은 1) 당 카드뉴스 최대 2개까지 접수 가능

 

 

2. 가산점이 있나요?

이번 카드뉴스 공모전에서는 2종 이상의 연구보고서를 활용했을 경우 가산점 5, 관광지식정보시스템 내 *정기간행물을 활용했을 경우 가산점 3점이 부여됩니다.

심사점수가 동점일 경우에는 관광지식정보시스템의 BI나 캐릭터 활용, 자료의 출처 명시 등의 여부에 따라 각 1점의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정기간행물 (관광지식정보시스템 홈페이지 참조)

- 해외관광인사이트, 국내관광인사이트, 투어고인사이트, 트렌드검색포스트, 관광동향분석 등

 

 

3. 일러스트레이터나 포토샵을 다루지 못하는데 참가할 수 있을까요?

파워포인트로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작품의 규격이 명시된 작품 규격(900px*900px)’과 동일하다면 참가가 가능하며 반드시 PNGJEPG 등의 이미지 파일로 제출해야 합니다. 수상자들은 원본파일을 필히 제출해야 합니다.

 

 

4. 혼자(1)여도 참여가 가능한가요?

개인(1) 또는 팀(4인 이내) 모두 가능하며, 대학생, 대학원생, 일반인 누구나 참여가 가능합니다.

 

 

5. 공모주제가 어렵게 느껴지는데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연구보고서마다 앞부분에 요약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약본을 중심으로 이해하시되 연구보고서에 따라 제공하는 키워드와 관광지식정보시스템의 정기간행물역시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자료를 토대로 만들수록 가산점이 주어진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6. 어떤 주제로 해야 수상 가능성이 높아지나요?

연구보고서에 따른 유불리는 없으며, 모든 수상작은 심사점수를 기준으로 선정합니다.

 

 

7. 수상하기 위한 꿀팁이 있나요?

관광지식 카드뉴스 공모전은 지식기반의 관광정보를 조금 더 쉽고 재미있게 널리 알리기 위하여 개최된만큼 주제에 관하여 ---로 구성된 재미있는 스토리이해를 도울 수 있는 디자인이 들어간다면 수상에 더 가까워 질 수 있습니다.

 

 

8. 수상작 발표는 언제 진행되나요?

수상작 발표는 525(예정)이며, 수상자에게는 별도로 연락이 갈 예정입니다.

 

 

9. 카드뉴스를 제작하면서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폰트(글꼴)의 경우 참가서류와 함께 안심글꼴 71종 파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그 외 폰트 사용 불가) 사진이나 디자인의 경우 저작권에 문제가 없는 것(Free License)을 사용하고, 출처를 반드시 기입해야 합니다. 저작권에 문제가 되는 항목이 있을 경우 수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수상작은 글꼴, 사진, 디자인 출처를 밝혀야 하니 미리미리 출처를 챙겨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0. 제출을 완료 후 수정사항이 발생하면 어떻게 하나요?

공모 마감일 전까지는 수정이 가능하며 완성본 제출 뒤 공모전 운영사무국으로 제출이 제대로 완료되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1. 자료 인용 시, 반드시 최신자료를 활용해야 하나요?

가급적 최신자료를 활용해 주실 것을 권장합니다만, 논리 구조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과거 자료를 인용하실 수 있습니다.

 

 

12. 기존 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 올라온 카드뉴스를 참고해도 되나요?

필요에 따라 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서 작성한 카드뉴스와 이전 공모전 수상작을 참고하시되, 기존 카드뉴스의 내용과 유사할 경우 창의성에서 낮은 점수를 받을 수 있으니 참가자 고유의 스토리와 아이디어가 담긴 카드뉴스를 제작하는 데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문의는 [제5회 관광지식 카드뉴스 공모전] 운영사무국(02-6238-1785, tourgo_contest@kcti.re.kr)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