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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제3회 관광통계 인포그래픽 공모전 : 참가자 F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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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2.08.31 조회 1190

제3회 관광통계 인포그래픽 공모전 FAQ

 

이번 공모전에 관련된 주요 질문을 모아 제공해 드립니다.

 

 

1. 공모전 참여 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이번 공모전의 공모주제는 통계로 바라보는 관광의 변화 입니다. 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서 제공 중인 주요 조사통계[국민여행조사, 외래관광객조사, 관광산업조사]중 필수적으로 1개 이상을 활용하여 주제에 적합한 인포그래픽을 제작해주세요. 본인만의 아이디어를 담아 통계를 분석하고, 발견한 관광 인사이트를 인포그래픽에 담아주세요.

접수는 이메일(tourgo_contest@kcti.re.kr)로 가능하며, 참가신청서 및 개인정보활용동의서, 유의사항 동의서, 인포그래픽 작품파일, 작품설명서, 데이터 분석 결과 파일(분석 수행 시, 필수사항 아님)을 함께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 규격: 가로 800px, 세로 최소 2,000px ~ 최대 4,000px 이내

* 제출처: tourgo_contest@kcti.re.kr

* 파일명: 인포그래픽제목_(팀명 또는 대표자명)

* 1(혹은 1) 당 인포그래픽 최대 2개까지 접수 가능

* 문의 : (전화)031-605-5750

 

 

2. [국민여행조사, 외래관광객조사, 관광산업조사만 활용해야 하나요?

이번 공모전은 통계를 활용해 다양하고 재미있는 관광 변화로 만들어진 인포그래픽 공모를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본 공모전 참여를 위해서는 [국민여행조사, 외래관광객조사, 관광산업조사]를 필수적으로 1개 이상 활용하셔야 합니다.

국민여행조사, 외래관광객조사는 2021년 결과까지 발표되어 있으며 관광산업조사는 2020년 결과가 게시되어 있으므로 제작 및 분석에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 밖에 관광지식정보시스템 내 정기간행물(투어고 인사이트 등) 활용 시 가산점(+2),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보고서 활용 시 가산점(+1)2차 심사에 주어지니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국민여행조사, 외래관광객조사, 관광산업조사] 활용 개수에 대한 가산점은 없습니다.

 

 

3. 일러스트레이터나 포토샵을 다루지 못하는데 참가할 수 있을까요?

파워포인트로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제출되는 작품의 규격이 명시된 작품 규격(가로 800px, 세로 최소 2,000px 최대 4,000px 이내)’과 동일하다면 가능하며 꼭 이미지 파일로 제출해야 합니다. 수상작으로 선정되면 원본 파일(ai, psd, pptx )을 제출하면 됩니다.

 

4. 인포그래픽 제작이 낯설게 느껴지는데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인포그래픽은 특정 정보를 시각화하여 독자에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특히 관광지식정보시스템의 인포그래픽은 관광통계를 검토·분석하여 알기 쉽게 그래픽으로 표현하는 것이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관광지식정보시스템(www.tour.go.kr) 홈페이지에서 그동안 발행한 인포그래픽 및 공모전 수상작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에 발행된 내용을 참고하시고, 본인만의 아이디어를 담아주세요. 각 통계의 연도별 보고서(분석편, 통계편)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어떤 내용으로 참여해야 수상 가능성이 높아지나요?

내용에 따른 유불리는 없으며, 모든 수상작은 심사점수를 기준으로 선정합니다.

다만, 기존에 알려지거나 제작된 콘텐츠,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발행한 인포그래픽 등의 내용과 차별화 할 수 있는 참가자 본인만의 새로운 인사이트를 담은 인포그래픽,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통계 수치, 적합한 분석방법을 활용한 인포그래픽일수록 수상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6. 수상하기 위한 꿀팁이 있나요?

관광통계 인포그래픽 공모전은 관광통계를 기반으로 새로운 인사이트를 발굴하기 위해 개최되었습니다. [국민여행조사, 외래관광객조사, 관광산업조사]에 관광지식정보시스템 및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보고서를 참고하여 자신만의 방식으로 검토·분석하고, 참신한 아이디어와 인사이트,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디자인이 들어간다면 수상에 더 가까워 질 수 있습니다.

기존 발행된 내용과는 다른, 새롭고 재미있는 내용을 담은 인포그래픽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7. 시상식은 언제 진행되나요?

수상작 발표는 111, 시상식은 1118일로 예정되어 있으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변경될 경우, 수상자에게 개별 안내됩니다.

 

 

8. 인포그래픽을 제작하면서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폰트(글꼴)의 경우 참가서류와 함께 안심글꼴 71종 파일을 제공하며, 71종 글꼴 중 선택해서 활용하기 바랍니다.(그 외 폰트 사용 불가) 하지만 사진이나 디자인의 경우 저작권에 문제가 없는 것(Free License)을 사용하며, 출처를 반드시 기입해야 합니다. 저작권에 문제가 되는 사항이 있을 경우 수상작은 수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9. 관광지식정보시스템 통계 데이터만 활용해야 하나요?

기본이 되는 조사통계[국민여행조사, 외래관광객조사, 관광산업조사]를 포함하여, 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서 제공하는 통계를 우선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이 외에 타 기관 등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추가적으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10. 통계자료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관광지식정보시스템(www.tour.go.kr)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 상단의 [통계] 메뉴 확인

 

 

11. 통계 분석이 다소 낯설고 어려운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먼저 [국민여행조사, 외래관광객조사, 관광산업조사] 보고서 및 데이터를 확인하고, 인포그래픽 제작 방향을 기획하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통계에 따라 제공하는 코드북을 확인하시면, 데이터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좀 더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으나 필수사항은 아닙니다.

또한, 각 통계 보고서를 통해서도 세부적인 데이터도 확인이 가능하니 꼭 검토해보시기 바랍니다.

 

12. 통계 분석 시 주의사항이 있나요?

통계 데이터 분석 시 다음의 내용을 반드시 유의하셔야 합니다.

  • 데이터 확인 : 통계 데이터는 표본집단의 자료를 통해 모집단의 내용을 추정하기 위한 데이터입니다. 분석 결과는 모집단을 기준으로 도출해야 하므로, 분석 수행 시 반드시 가중치 데이터를 확인하여 반영해야 합니다.
  • 검증 가능하도록 제출 : 공모전 접수 시 제출하는 작품설명서의 내용을 통해서 인포그래픽의 분석 결과를 동일하게 도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작품 심사 시, 여러분이 제출하는 작품설명서, 데이터 분석 결과 파일(분석 수행 시)에 맞춰 자료 검증이 이루어지므로, 이 부분을 꼭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13. 인포그래픽 디자인은 어떻게 해야 효율적일까요?

가장 중요한 점은 인포그래픽을 통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가입니다. 참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 그리고 주제와 어울리는 디자인, 통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물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제작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그동안 발간한 인포그래픽을 참고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4. 제출을 완료 후 수정사항이 발생하면 어떻게 하나요?

공모 마감일 전까지는 얼마든지 다시 제출 가능합니다. 완성본 제출 뒤 공모전 운영사무국(전화)031-605-5750으로 연락하여 제출이 제대로 완료되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자세한 문의는 [제3회 관광통계 인포그래픽 공모전] 운영사무국(031-605-5750, tourgo_contest@kcti.re.kr)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