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관광연구원

    방한 중국 단체관광시장의 공정 환경 조성방안
    게시판 내용
    저자 김현주,남승희
    파일명
    출처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수탁과제 아니오
    발간일 2025-02-05
    접근권한 전체

    <목  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 연구 범위

      2. 연구 방법

      3. 연구 수행 절차

     제3절 선행 연구와 차별성

      1. 주요 선행 연구

      2. 선행 연구와 차별성

     

    제2장 방한 중국 단체관광시장의 특성 및 정책 추진 현황 분석

     제1절 방한 중국 단체관광 시장의 현황 및 특징 분석

      1. 방한 중국 단체관광시장의 현황

      2. 방한 중국 단체관광시장의 특징

     제2절 방한 중국 단체관광시장 대상 정책 분석

      1. 방한 중국 단체관광시장 대상 정책 추세 변화

      2. 방한 중국 단체관광시장 관련 법체계 분석

     제3절 종합분석 및 시사점

      1. 종합분석

      2. 시사점

     

    제3장 방한 중국 단체관광시장의 주요 이슈 분석

     제1절 분석 개요

      1. 분석 방법

      2. 분석 절차

     제2절 방한 중국 단체관광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변화 요인

      1. 사회적 측면

      2. 기술적 측면

      3. 경제적 측면

      4. 정치적 측면

     제3절 방한 중국 단체관광시장의 주요 이슈 분석

      1. 방한 중국 단체관광시장의 특징 및 환경변화에 따른 이슈

      2. 방한 중국 단체관광시장의 거래 구조에서 발생하는 이슈

      3. 방한 중국 단체관광시장 대상 정책 추진 체계상의 이슈 70

     제4절 종합분석 및 시사점

      1. 종합분석

      2. 시사점

    제4장 국내외 유사사례 분석

     제1절 사례 분석틀

     제2절 국내 타 분야 정책사례 분석

      1. 중소벤처기업부 정책 사례

      2. 국토교통부 정책 사례

      3. 문화체육관광부(콘텐츠 산업) 정책 사례

     제3절 주요국 정책사례 분석

      1. 일본

      2. 대만

      3. 태국

      4. 싱가포르

      5. 호주

     제4절 종합분석 및 시사점

      1. 종합분석

      2. 시사점

     

    제5장 방한 중국 단체관광시장 주요 거래주체 의견조사

     제1절 주요 거래주체 의견조사 개요

      1. 조사 설계

     제2절 중국 단체관광객 의견조사 결과분석

      1. 방한 단체관광 상품 선택이유 및 고려사항

      2. 방한 단체관광 상품 이용행태

      3 방한 단체관광 상품 중요도 및 만족도

     제3절 여행사 의견조사 분석

      1. 방한 단체관광시장 환경 변화

      2. 방한 단체관광 상품 현황

      3. 방한 단체관광 상품 거래 실태

     제4절 관광통역안내사 의견조사 분석

      1. 방한 단체관광시장 환경 변화

      2. 관광통역안내 업무 실태

      3. 방한 단체관광시장 공정환경 조성

     제5절 종합분석 및 시사점

      1. 주요 주체 의견조사 결과분석

      2. 정책적 시사점

    제6장 방한 중국 단체관광시장의 공정환경 조성방향과 과제

     제1절 기본방향

      1. 방한 중국 단체관광시장의 공정환경 조성을 위한 전제조건

      2. 기본방향

     제2절 방한 중국 단체관광시장 공정환경 조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1. 공정환경 조성에 관한 법적 근거 마련

      2. 중국 단체관광객 유치 전담여행사 시행 지침의 법적 위상 제고

      3. 전담여행사와 거래 주체간 표준계약서 마련 및 법제화

      4. 공정상생협력센터의 역할 정립

     제3절 방한 중국 단체관광시장 거래질서 확립 방안

      1. 방한 중국 단체관광시장 구조 조사 실시

      2. 중국 전담여행사 공정거래 자율협약 및 상생협력 프로그램 도입

      3. 면세점 송객 수수료 모니터링 체계 마련

      4. 단체관광상품 거래행위 실태조사 실시

      5. 주요 주체 대상 공정거래 관련 교육 프로그램 운영

      6. 시장질서 저해행위 유형화 및 제재 조치 마련

      7. 덤핑관광 상품 단속을 위한 정책 추진 체계 재정비

      8. 공정거래 우수여행사 선정 및 인센티브 제공

     제4절 방한 중국 단체관광시장 공정환경 조성을 위한 한중 협력체계 구축

      1. 한중 전담여행사간 공정거래 윤리강령 마련

      2. 한중 단체관광 상품 거래 표준계약서 개발

    제7장 결론 및 제언

     제1절 결론

      1. 요약

      2. 결론

     제2절 정책 제언

     

    (하단의 바로가기를 클릭하시면, 보고서 다운로드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바로가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점수 : 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