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제1회 관광통계 인포그래픽 공모전 FAQ
이번 공모전에 관련된 주요 질문을 모아 제공해 드립니다.
1. 공모전 참여 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
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서 제공 중인 관광통계를 활용하여 인포그래픽을 제작해주세요. 제시되는 핵심 키워드와 예시 주제 등을 참고하여 관광통계 인포그래픽을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본인만의 아이디어를 담아 통계를 분석하고, 새로운 관광 인사이트를 인포그래픽에 담아주세요. 접수는 이메일(tourgo_contest@kcti.re.kr)로 가능하며, 참가신청서 및 개인정보활용동의서, 유의사항확인서, 인포그래픽 작품파일, 작품설명서, 데이터 분석 결과 파일을 함께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
2. 제시된 키워드와 세부 주제만 활용해야 하나요? |
아닙니다. 제시된 내용 이외에 참가자가 별도의 키워드와 세부 주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시된 키워드는 참가자분들이 세부 주제를 설정하는데 도움을 드리기 위함이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본인만의 아이디어가 담긴 새로운 키워드와 세부 주제는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
3. 일러스트레이터나 포토샵을 다루지 못하는데 참가할 수 있을까요? |
파워포인트로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제출되는 작품의 규격이 명시된 ‘작품 규격(가로 800px, 세로 최소 2,000px ∼ 최대 4,000px 이내)’과 동일하다면 가능하며 꼭 이미지 파일로 제출해야 합니다. 수상작으로 선정되면 원본 파일(ai, psd, pptx 등)을 제출하면 됩니다. |
4. 혼자(1인)으로 참여가 가능한가요? |
팀(최대 4인)이 아닌 개인(1인)으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
5. 공모주제가 낯설게 느껴지는데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
인포그래픽은 특정 정보를 시각화하여 독자에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관광통계를 분석하여 알기쉽게 그래픽으로 표현하는 것이 핵심이지요. 관광지식정보시스템(www.tour.go.kr) 홈페이지에서 그동안 발행한 인포그래픽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에 발행된 내용을 참고하시고, 본인만의 아이디어를 담아주세요. 각 통계의 연도별 보고서도 참고하시면 키워드 및 세부 주제 선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6. 어떤 키워드로 참여해야 수상 가능성이 높아지나요? |
키워드, 세부 주제에 따른 유불리는 없으며, 모든 수상작은 심사점수를 기준으로 선정합니다. 기존에 알려진 내용,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발행한 인포그래픽 등의 자료 외에 새로운 인사이트를 담은 인포그래픽, 적합한 분석방법을 활용한 인포그래픽일수록 수상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7. 수상하기 위한 꿀팁이 있나요? |
‘관광통계 인포그래픽 공모전’은 관광 통계 기반으로 새로운 인사이트를 발굴하기 위해 개최되었습니다. 작품을 구상할 때 제공되는 데이터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분석하고, 참신한 아이디어와 인사이트,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디자인이 들어간다면 ‘수상’에 더 가까워 질 수 있습니다. |
8. 시상식은 언제 진행되나요? |
수상작 발표는 11월 5일, 시상식은 11월 20일로 예정되어 있으나 변경될 경우, 수상자에게 개별 안내됩니다. |
9. 인포그래픽을 제작하면서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폰트(글꼴)의 경우 참가서류와 함께 안심글꼴 71종 파일을 제공하며, 71종 글꼴 중 선택해서 활용하기 바랍니다.(그 외 폰트 사용 불가) 하지만 사진이나 디자인의 경우 저작권에 문제가 없는 것(Free License)을 사용하며, 출처를 반드시 기입해야 합니다. 저작권에 문제가 되는 항목이 있을 경우 수상작은 수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
10. 관광지식정보시스템 통계 데이터만 활용해야 하나요? |
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서 제공하는 통계를 1순위로 활용해야 합니다. 이 외에 타 기관 등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추가적으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
11. 통계자료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
관광지식정보시스템(www.tour.go.kr)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통계 자료 : 관광지식정보시스템 > 통계 > 관광객통계 또는 조사통계 |
12. 통계 분석이 다소 낯설고 어려운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
핵심 키워드와 세부 주제를 정하고, 그에 적합한 통계 데이터를 다운받아서 분석을 수행하셔야 합니다. 데이터를 체크하기 전, 각 통계별로 제공하는 ‘코드북’을 확인하시면, 데이터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좀 더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국민여행조사, 외래관광객조사, 관광사업체조사 해당) 분석을 진행할 통계 데이터의 내용을 숙지한 후, 세부 주제에 맞게 다양하게 분석을 시도해 보세요. 기술통계, 교차분석, 차이분석, 회귀분석 등 다양한 통계 분석 방법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분석 방법에 제한은 없으며, 상대적으로 쉬운 기술통계만 활용하여 분석했다 하더라도 인포그래픽의 내용이 참신하고 유의미하다면, 수상할 수 있습니다. |
13. 통계 분석 시 주의사항이 있나요? |
통계 데이터 분석 시 다음의 내용을 반드시 유의하셔야 합니다. 가중치 데이터 확인 : 통계 데이터는 표본집단의 자료를 통해 모집단의 내용을 추정하기 위한 데이터입니다. 분석 결과는 모집단을 기준으로 도출해야 하므로, 분석 수행 시 반드시 가중치 데이터를 확인하여 반영해야 합니다. 결과물은 검증 가능하도록 제출 : 공모전 접수 시 제출하는 데이터 분석 파일과 작품설명서의 내용을 통해서 인포그래픽의 분석 결과를 동일하게 도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작품 심사 시, 여러분이 제출하는 데이터와 작품설명서에 맞춰 자료 검증이 이루어지므로, 이 부분을 꼭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14. 인포그래픽 디자인은 어떻게 해야 효율적일까요? |
가장 중요한 점은 인포그래픽을 통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가’입니다. 참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키워드와 세부주제와 어울리는 디자인’, 통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물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제작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그동안 발간한 인포그래픽을 참고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네요. |
15. 제출을 완료 후 수정사항이 발생하면 어떻게 하나요? |
공모 마감일 전까지는 얼마든지 다시 제출 가능합니다. 완성본 제출 뒤 공모전 운영사무국으로 연락하여 제출이 제대로 완료되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
자세한 문의는 [제1회 관광통계 인포그래픽 공모전] 운영사무국(02-6238-1793, tourgo_contest@kcti.re.kr)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